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메쭈의 모든 것 ^▽^

슬로베니아 학생비자 발급 받기 , visa D 신청서 작성하기 본문

슬로베니아 류블라냐대학교 교환학생

슬로베니아 학생비자 발급 받기 , visa D 신청서 작성하기

메쭈 2019. 1. 17. 20:10




슬로베니아 학생비자 발급받기

비자 신청서 작성하기 !






2019년 1학기 슬로베니아 류블라냐 대학교 파견이 얼마 남지 않았다!!

슬로베니아 류블라냐 대학교로 떠나기 약 1달 전이기 때문에,

더이상 늦어지면 안될 것 같아 어제 비자 신청을 완료했다!


한국에는 슬로베니아 대사관이 없고, 가장 가까운 옆나라 일본에 대사관이 위치하기 때문에

비자관련서류들을 우편으로 일본 슬로베니아 대사관에 보내야 한다.


슬로베니아 비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,

나같이 한 학기(약 6개월)로 교환학생을 떠나는 학생들은 long-term national visa D 를 발급해야 한다.


[슬로베니아 visa D 홈페이지] : http://www.tokio.veleposlanistvo.si/index.php?id=4273&L=1


준비해야 하는 서류 및 공지사항 등은 달라질 수 있으니,

! 꼭 ! 위에 첨부한 슬로베니아 대사관 홈페이지를 보고 준비해야 한다.


고려해야할 것들은 영사수수료(Consular Fee)와 관련서류들이다.

나는 신청서작성에도 생소한 부분들이 있어서 따로 정리해봤다 ^_^





1) 영사 수수료


홈페이지 상단에 보면

" Consular fee for the visa "D" is JPY 9,920 payable only in person or by overseas remittance to Embassy's account. "

라고 적혀있는 것으로 보아,

영사 수수료는 9,920엔으로 보인다.


영사 수수료만 송금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,

일본 슬로베니아 대사관 -> 한국 으로 필요 서류들을 받아야 하므로 우편비도 함께 송금해줘야 한다.

즉, 영사수수료 + 국제우편비 를 모두 송금해야 한다.

이는 꼭 대사관 홈페이지에 적힌 직원의 e-mail로 정확히 물어보고 정확한 금액을 입금해 줘야 할 것 같다.






2) 관련 서류들



홈페이지에 보면 위와 같은 서류들을 준비하라고 했으나, 내가 준비한 서류들과는 살짝 차이가 있다.

아래는 내가 준비했던 서류들이다



1. 작성 완료 된 visa D 신청서

2. 여권

3. 3.5 x 4.5 사이즈의 사진 = 여권 사이즈 사진 ( 얼굴이 7-80% 나오게 찍을 것 )

4. 영문 입학 허가서 ( 나는 류블라냐 대학교 측에서 받은 Acceptance Letter를 제출했다. )

5. 영문 재정 증명 서류 ( 나는 약 300만원의 돈이 통장에 있음을 증명했다. 250만원 이상이면 될 것 같다. 돈 단위는 EUR 로  )

6. 영문 범죄 경력 증명서 ( 경찰서의 민원실에 신분증을 주고 영문으로 뽑아달라고 하면 뽑아 주신다. )

7. 영문 보험 서류 ( 보통 장기 여행자 보험 스탠다드형으로 들면 대부분 30,000 EUR 조건을 만족시킨다. 나는 현대해상으로 했다. )



visa D 소지자는 거주증명서 (집계약서)가 없다면

체류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고,

대신 살곳이 정해지면 3개월 이내에 슬로베니아 행정에 보고 하면 된다고 한다.

그래서 따로 서류를 준비하지 않았다.

(이 부분 또한 변동될 수 있으니 e-mail로 정확히 문의하고 진행해야 한다.)



영문 재정 증명 서류관련 문장에서 마지막에 * 표시가 되어있다.

이는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따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,



이런 내용을 보고 나는 1번에 해당되니 부모님에게 재정 지원에 대한 statement 서약서? 같은 것을 받아야 하는 줄 알았다.

이 부분이 너무 헷갈려서 슬로베니아 류블라냐 대학교에 복수학위를 다녀온 친한 언니의 친구에게 물어보니

그냥 다른 나라들처럼 통장에 돈 들어있는 것을 증명하면 된다고 한다.

왜 저런 설명이 적혀있는지는 모르겠지만... 그렇게 언니의 말대로 준비완료 하였다.






3) 신청서 작성하기


visa D 신청서는 visa D 홈페이지 하단에 링크로 첨부되어 있다.

헷갈릴 만한 부분들만 상세히 정리했다.



1~9 :  비교적 쉽게 채울 수 있다. 그냥 개인정보 적으면 된다.

11 : ordinary passport 체크 / Number of travel document : 여권번호 기입 

/ Issued by = Republic of Korea , Date of issue = 여권 발행일 , Valid until = 여권 만료일

12 : 현재 국적인 한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의 체류허가가 되어있다면 yes 아니면 no (나는 그런거 없어서 그냥 no로 했다.)

13 : 신청자 정보 적으면 됨.

14 : 현재 직업 ( 나는 College Student 를 적었다.)

15 : 속해있는 기관을 적으면 된다. 학생일 경우 교육기관의 정보를 적으면 된다.

16. j (Student's employment - on the basis of international agreement)를 체크했다.

17.  슬로베니아에 도착하는 날짜와, 슬로베니아를 떠나는 날짜를 기입한다. 

(나는 떠나는 날짜가 정확하지 않았지만 넉넉히 8월 20일 정도로 적었다.)

18, 19 : 나는 16번 문항에서 j를 선택 했기 때문에 기입하지 않았다.

19 하단 Surname, firstname, address, telephone, telefax, and e-mail address of contact person in company/organisation: 나는 학교에서 우편을 부쳐 줬기 때문에 담당 선생님의 정보를 적었다. 

20 : 도시 이름과 날짜를 기입했다.





일본에 있는 슬로베니아 대사관이 그렇게 빡빡한 곳이 아니라고 알고있다.

그래서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된다 :-) 히히


하지만, 돈 관련해서는 꼭 메일로 한번 더 확인을 하는것을 추천 하고싶다!

비자 서류들도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것 보다는 이메일로 직접 물어보는 것이 정확하다.


일처리가 크게 빡세지 않기 때문에 마음 편히 차근차근 준비하면 될 것 같다!


Comments